문학은 말과 글로 표현되기 때문에 그 개념이 매우 광범위하다. 즉, 언어적 매체를 통해서 독자들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특히 아동들이 이해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 동심문학(아동문학) 또한 그 개념이 다양하게 설명되고 있다. 동심문학은 ‘동심에 의한, 동심을 위한, 동심의 문학’이다. 즉, 아동을 위한 문학이자, 모든 어른들이 동심을 찾고자 하는 문학인 것이다.
따라서 동심문학은 인간형성의 과정에 있는 아동들을 위해 아동문학으로서 그 존재 의미와 가치가 부여된 문학이며, 여기에는 문학으로서의 예술성과 성장기 아동의 교육성을 모두 고려한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동심문학의 본질과 가치를 아동의 발달적 특성에 입각해서 조명해보고, 또한 교육현장에서 동심문학의 적절한 실천을 위해서는 동심문학에 대한 이론을 기초로 하여, 동심문학의 가치를 고찰해 봄으로써 아동의 발달에 적절한 작품을 선택하는 것이 교육자-교사와 학부모-의 중요한 의무임을 자각한다.
◉ 동심철수 / 본명 김철수(金哲守)
․경남고성 섶밭마을에서 나고 자람
․한국방송대학교(초등교육/유아교육/미디어영상학과)졸업
․강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교육학 석사)
․국립 창원대학교 대학원(아동문학)전공(문학 박사)
․경남신문신춘문예 동화 당선
․월간 「아동문예」문학상(동화부문)
․월간 「문학공간」평론 신인상
․한국아동문학작가상(평론부문) 수상
․경남아동문학작가상(연구부문) 수상
․박화목아동문학상 수상
․국제PEN한국지부 이사(역), 한국문인협회 회원
․한국아동문회 상임이사 겸 경남지회장
․한국해양아동문화연구소 수석회장(중부권 회장 겸)
․경남아동문학 작가상 운영위원장
․국립 부경대, 강남대, 연성대, 부산경상대 강사(역)
․현재 국립 창원대학교, 국립 한국방송대학교 강사
<저 서>
․동시․동요집 『어린이 나라』(동일종합인쇄)
․유아동화집 『환경지킴이 대장을 꿈꾸며』(눈열린교육)
․동화집 『초록날개 아이들』(아동문예)
․소년소설집 『임금님이 된 두뚜비』(아동문예)
․평론집 『한국 현대동화의 환상성 탐구』(경남)
․대학교재 『아동문학의 이해와 교수학습』(한글)
<논 문>
․문학의 교육성과 아동문학
․동심문학에 나타난 생태주의
․고전동화에 나타난 생태주의
․한국 현대동화의 환상성 연구
․우리나라 해양문학에 대한 탐색
․이원수 친일문학에 대한 소고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