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9 0 0 0 6 0 5년전 0

아동문학 창작론

〔동심문학총서 2〕 『아동문학 창작론』은 동심문학(동시, 동화, 동극본) 교육을 그 내용으로 하여 교육현장에서 아동문학(동심문학) 교육을 담당하고 있거나, 또는 앞으로 담당하고자 하는 교사나 학부모, 학생들을 위한 교재의 목적으로 만들었다. 따라서 동심문학은 인간 형성의 과정에 있는 아동들을 위해 아동문학으로서 그 존재 의미와 가치가 부여된 문학이며, 여기에는 문학으로서의 예술성과 성장기 아동의 교육성을 모두 고려한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동시, 동화, 동극본 창작에 대한 교육현장에서 적절한 이론을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창작 지도를 한다면 아이들이 문학에 관한 관심과 창작의욕, 그리고 창작 수준도 향상할 수 있다. 물론, 교육현장에서의 창작 지도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아이..
〔동심문학총서 2〕 『아동문학 창작론』은 동심문학(동시, 동화, 동극본) 교육을 그 내용으로 하여 교육현장에서 아동문학(동심문학) 교육을 담당하고 있거나, 또는 앞으로 담당하고자 하는 교사나 학부모, 학생들을 위한 교재의 목적으로 만들었다.
따라서 동심문학은 인간 형성의 과정에 있는 아동들을 위해 아동문학으로서 그 존재 의미와 가치가 부여된 문학이며, 여기에는 문학으로서의 예술성과 성장기 아동의 교육성을 모두 고려한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동시, 동화, 동극본 창작에 대한 교육현장에서 적절한 이론을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창작 지도를 한다면 아이들이 문학에 관한 관심과 창작의욕, 그리고 창작 수준도 향상할 수 있다.
물론, 교육현장에서의 창작 지도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아이들의 정서함양이 꼭 창작활동을 통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학교 현장의 창작활동도 중요하지만, 학교 외 시간에 이루어지는 다양한 독서 활동도 중요하다.
따라서 교육자, 교사, 학부모 모두가 동심문학에 대한 창작이론을 습득하고 아이들을 지도한다면 아이들의 정서함양에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즉, 이 책은 동심문학 창작을 그 내용으로 하여 교육현장에서 문학교육을 담당하고 있거나, 또는 앞으로 담당하고자 하는 교사와 학부모, 학생들을 위한 교재의 목적으로 만들었다.
특히, 이 책을 집필하는 과정에서는 과욕을 부렸으나 막상 출간에 임하고 보니 부족하고 흡족하지 못한 부분이 많다. 독자들의 질정을 통해 앞으로 수정 보완해 나갈 것을 약속한다. 아동문학, 동심문학을 공부하는 모든 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 동심철수 / 본명 김철수(金哲守)
․경남고성 섶밭마을에서 나고 자람
․한국방송대학교(초등교육/유아교육/미디어영상학과)졸업
․강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교육학 석사)
․국립 창원대학교 대학원(아동문학)전공(문학 박사)
․경남신문신춘문예 동화 당선
․월간 「아동문예」문학상(동화부문)
․월간 「문학공간」평론 신인상
․한국아동문학작가상(평론부문) 수상
․경남아동문학작가상(연구부문) 수상
․박화목아동문학상 수상
․국제PEN한국지부 이사(역), 한국문인협회 회원
․한국아동문회 상임이사 겸 경남지회장
․한국해양아동문화연구소 수석회장(중부권 회장 겸)
․경남아동문학 작가상 운영위원장
․국립 부경대, 강남대, 연성대, 부산경상대 강사(역)
․현재 국립 창원대학교, 국립 한국방송대학교 강사
<저 서>
․동시․동요집 『어린이 나라』(동일종합인쇄)
․유아동화집 『환경지킴이 대장을 꿈꾸며』(눈열린교육)
․동화집 『초록날개 아이들』(아동문예)
․소년소설집 『임금님이 된 두뚜비』(아동문예)
․평론집 『한국 현대동화의 환상성 탐구』(경남)
․대학교재 『아동문학의 이해와 교수학습』(한글)
<논 문>
․문학의 교육성과 아동문학
․동심문학에 나타난 생태주의
․고전동화에 나타난 생태주의
․한국 현대동화의 환상성 연구
․우리나라 해양문학에 대한 탐색
․이원수 친일문학에 대한 소고 외 다수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